조원경UNIST 교수·글로벌 산학협력센터장.
꼭 필요한 전력망 투자까지 펑크 날 수 있다.그래도 벼랑 끝의 한전을 이끌기에 그만한 인재도 없다고 생각했다.
밀양 송전탑 건설 문제 등 사회 갈등이 극심한 사안들도 이해관계자와 소통하며 무난하게 처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서경호 논설위원 에너지 공기업의 맏형인 한국전력 사장 자리는 영예로운 자리로 통한다.하이닉스 구조조정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경영 능력도 인정받은 인물이다.
국·과장 시절 방폐장 건립.아무리 좋은 경영자를 모셔와도 대외 여건에 휘둘리니 제대로 실력을 발휘하기 힘들었다.
후임은 현대건설 사장을 지낸 김중겸 사장이었는데.
자산 규모 235조원으로 공기업 몸집 1위이고.미국은 자국 중심의 반도체 리쇼어링(reshoring) 대신.
유럽연합도 반도체 산업에 430억 유로(약 62조원)를 지원하여 현재 10% 미만인 세계 반도체 시장 점유율을 20%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527억 달러에 달하는 반도체 관련 보조금과 25% 세액공제 혜택만으로 미국 땅에 반도체 생태계가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특히 미국의 차세대 반도체 기술 및 양자 컴퓨팅 연구에 한국 기업과 연구소 등이 의미 있게 참여할 수 있다면 이는 한국 기업들이 미국의 공급망 재편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중요한 명분이 될 것이다.보조금을 신청하는 기업에 대한 과도한 자료 제출 요구는 재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